“성공하고 싶으면 이기적인 사람이 되어야 한다.”
이 문장을 들었을 때, ‘피도 눈물도 없는 사람’, ‘자본주의의 괴물’이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다. 우리는 어릴 적부터 이기주의적인 사람은 나쁘고 이타주의적인 사람은 훌륭하다고 배운다. 이 글을 읽는 대부분의 사람도 그렇게 생각할 것이다.
아이러니하게도, 내가 말하는 성공은 재정적인 성공뿐만 아니라 인간관계의 성공도 포함되는 개념이다.
이기적이어야만 성공할 수 있는 절대적인 이유가 있다. 바로 내가 가진 자원(나의 시간, 체력, 집중력, 돈 등)은 한정적이기 때문이다. 자원이 무한하면 나뿐만 아니라 주위의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불행히도 그렇지 않기에, 모든 일과 역할을 다 완벽하게 해내 모두를 만족시킬 수 없다.
예를 들어, 나에게 부모, 배우자, 어린 자녀가 있고 있다고 해보자. 나는 부모로부터 효도하는 자식, 자상한 배우자, 자녀에겐 자상하고 많은 시간을 보내주는 부모의 역할이 기대될 것이다. 나 또한 그런 이상적인 사람이 되고 싶고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싶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 가족의 미래를 생각해 보자. 부모는 나이가 들면 다른 가족의 도움(돈, 시간)이 더 필요할 것이다. 배우자도 자녀를 어느 정도 키우고 자신만의 취미활동이나 많은 여행을 다니고 싶을 것이다. 자녀들도 해보고 싶은 것, 갖고 싶은 것이 많아질 것이다. 미래의 가족의 행복을 생각한다면, 지금의 행복을 아껴 이기적으로 내 시간을 더 확보하고 내 일에 더 집중해야 한다. 이것은 나의 성공 확률을 더 높여 주며 나의 성공은 미래의 가족들에게 더 큰 행복을 가져다줄 것이다.
또한, 이기적인 사람의 성공은 사회를 더 이롭게 한다.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은 자신이 필요한 돈보다 많은 돈을 벌어 많은 세금을 내고 기부도 한다. 이 세금과 기부금은 절실하게 필요한 다른 사람들에게 쓰이게 된다. (국가에서 알맞는 곳에 효율적으로 세금을 쓴다는 가정하에)
현재의 행복을 미래로 미루는 능력이 있는 사람이 현명하고 똑똑한 사람이다. 현재의 이기적 마인드가 궁극적으로 미래의 나와 주위 사람들의 최대 행복을 위한 것이라면 이는 건전한 이기주의다. 역설적이게도 이기주의는 개인이 만들어 낼 수 있는 최고의 이타주의적 결과를 만들어 내게 된다.